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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지도의 의의 및 과정에 대한 서술

by 리치리치쑤쑤 2022. 8. 7.

아이들의 삶과 성장에 있어서 놀이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또한 아이들의 놀이는 어른의 적절한 지도를 통해 보다 확장되고 발전되며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의 곁에서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은 유아교사 및 부모들과 같은 어른들은 놀이지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숙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놀이지도의 의의와 놀이지도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놀이지도의 의의

Johnson, Christie, Yawkey가 제시하는 놀이지도의 의의 네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놀이 인정입니다. 유아가 놀이를 하고 있을 때 교사는 유아의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면서 유아가 놀이하는 모습을 바라보거나 미소를 짓는 등 유아의 놀이에 흥미를 나타냄으로써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놀이가 가치 있는 활동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나 교사가 놀이 인정을 함으로 인해 유아가 하는 놀이의 지속성을 보다 늘려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친밀감 형성입니다. 교사나 부모와 같은 유아 주변의 어른들은 유아가 하고 있는 놀이에 함께 참여하는 것을 통해 유아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놀이 지속입니다. 교사나 부모는 유아가 하고 있는 놀이에 직접 참여하는 것을 통해 주의 산만함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는 놀이를 보다 오랜 시간 지속시킬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유아의 놀이가 중단되려고 할 때 교사나 부모가 개입하여 놀이 시간을 지속시킴으로써 유아의 주의 집중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보다 정교하고 성숙된 놀이입니다. 교사나 부모는 유아의 놀이를 자세히 관찰하다가 놀이가 조금 더 확장이나 발전되어야 할 필요성이 느껴질 때 개입하는 것을 통해 유아의 놀이를 보다 성숙된 놀이로 이끌어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아의 놀이에 교사나 부모의 개입이 필요한 시기는 유아의 놀이가 계속 단순하게 반복되고 있을 때입니다.

놀이지도의 과정

영유아들의 놀이 지도는 시간, 공간, 놀잇감, 사전 경험의 준비와 관찰 그리고 지도의 과정을 통해 전개됩니다. 먼저 영유아들의 놀이를 준비하는 과정 중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시간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다양한 놀이가 전개되는 것을 관찰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들에게는 충분히 놀이를 진행할 시간이 주어져야 하며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놀이 시간을 충분히 갖지 못하는 경우 놀잇감을 모두 정리하기보다는 놀이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그대로 보존하여 다음날 연계하여 놀이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공간입니다. 유아가 어떤 놀이를 하게 되는지와 얼마나 양질의 놀이를 하느냐에 있어서 놀이 공간과 공간의 배치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해 보았을 때 넓은 공간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놀이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나 좁은 공간에서는 보다 단순하고 조용한 놀이들이 주로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의 경우 유아들의 놀이 영역을 구성하고 배치할 때 이동식 교구장을 사용하여 필요에 따라 놀이의 공간을 융통성 있게 조절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놀잇감 또는 놀이 자료입니다. 놀이 자료는 유아들의 놀이 유형에 굉장히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입니다. 교사나 부모는 유아를 관찰하여 유아의 놀이 수준과 발달단계를 파악한 후 적절한 놀이 자료를 준비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유아의 발달단계와 놀이 수준에 적절한 놀이 자료란 유아의 수준에 알맞게 사실성과 구조성을 고려한 놀이 자료를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교사나 부모가 유아에게 놀이 자료를 제공해 줄 때는 놀이 자료의 실제적 측면과 구조적 측면을 고려하여 아이가 어릴수록 실제적 놀잇감을 제공하고 반대로 아이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실제적이지 않은 놀잇감을 제공해주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실제적이지 않은 놀잇감의 예시로는 상자, 스카프 등이 있으며 이러한 실제적이지 않은 놀잇감은 아이들의 탈맥락화를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교사는 놀잇감의 실제적인 측면과 구조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제공해야 함과 동시에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여 다양한 종류의 놀이 자료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는 사전 경험입니다. 놀이는 유아의 사전 경험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교사와 부모는 견학 및 지역사회 연계 활동, 독서, 영상매체 시청 등의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교사와 부모는 유아들의 놀이를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주로 하는 놀이의 유형, 좋아하는 놀잇감,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정도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유아의 놀이에 언제, 어떻게 개입해야 되는지도 정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교사와 부모는 적절하고 다양한 개입 전략을 통하여 유아들의 놀이를 지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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